티스토리 뷰

+++

마크다운 에디터로 블로깅 하기

겨울소나기 2014. 6. 23. 01:21

마크다운(Markdown)으로 글을 써보자

마크다운(Markdown)으로 글을 써보자(http://blog.kalkin7.com/2014/02/10/lets-write-using-markdown/)
워드프레스 마크다운(Markdown) 문법 설명
최고의 무료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피카사(Picasa)
워드프레스 속도, 성능 최적화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외부 이미지를 특성 이미지(Featured Image)로 사용하기
파일, 이미지 공유, 캡처를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ShareX 소개
마크다운(Markdown)으로 글을 쓸 때 이미지 정렬하는 방법

ShareX로 마크다운으로 글을 쓸 때 블로그에 쉽게 이미지를 삽입하기(http://blog.kalkin7.com/2014/03/06/how-to-insert-images-in-blog-using-sharex-and-markdown/)

자바스크립트로 마크다운 에디터를 티스토리에 달 수 없을까? http://epiceditor.com/

티스토리에 적용이 되면 좋겠네요.

◎ ShareX 기능 소개

- 캡처 기능: 기본적인 캡처 기능, 움직이는 gif로 캡처하는 기능

- 캡처후 작업 기능: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 작업, 이미지를 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기능

- 업로드 방식: 파일 업로드, 클립보드 업로드, 드래그앤 드롭, 쉘컨텍스트 메뉴(마우스 메뉴), 마우스의 보내기 메뉴, 감시 폴더를 통한 업로드

- 업로드후 작업: URL 축약, SNS에 URL 전송, 이메일로 URL 전송, 클립보드에 URL 복사하기

- 지원하는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imgur.com, imageshack.com, tinypic.com, flickr.com, photobucket.com, picasaweb.google.com, uploadscreenshot.com, twitpic.com, twitsnaps.com, yfrog.com, imm.io, mediacru.sh, 커스텀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 파일 호스팅 서비스

- 지원하는 텍스트 호스팅 서비스: pastebin.com, pastebin.ca, paste2.org, slexy.org, pastee.org, paste.ee, gist.github.com, 커스텀 텍스트 호스팅 서비스, 파일 호스팅 서비스

- 지원하는 파일 호스팅 서비스: dropbox.com, FTP 서버, mega.co.nz, drive.google.com, rapidshare.com, sendspace.com, minus.com, box.com, ge.tt, hostr.co, 공유 폴더, 이메일, Jira, 커스텀 파일 호스팅 서비스

- 지원하는 URL 축약 서비스: goo.gl, bit.ly, is.gd, tinyurl.com, turl.ca, 커스텀 URL 축약 서비스

- 지원하는 SNS: twitter.com

- 기타 기능: 색상 선택기, 해시 검사기, Index folder, Image effects, Monitor test

 

기능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ShareX는 자체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서비스들을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서 피카사(구글+ 포토)에 이미지를 올리고 그 이미지의 주소를 딸려면, 꼭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피카사에 들어가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각각의 이미지 페이지들 들어가서 이미지의 주소를 따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ShareX를 이용하면 마우스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바로 그 이미지의 주소가 클립보드에 복사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을 통해서 이미지 주소를 바로 축약한다거나, 그 이미지를 바로 트윗한다거나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ShareX를 통해서 이미지 업로드하고 사용하기

ShareX는 기능이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미지나 파일, 텍스트를 업로드하는 과정은 모두 동일하므로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사용하는 방법만 설명하려고 합니다.

 

1. 설정

우선 Destination 설정에서 계정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imgur처럼 익명으로 이미지를 올릴 수 있는 경우에는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피카사나 플리커처럼 익명으로 이미지를 올릴 수 없는 서비스는 여기서 설정을 해줘야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Picasa Destination 설정

 

이외에도 설정을 통해서 이미지가 업로드된 후에 어떤 작업을 할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After upload" 설정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 After upload 선택

 

2. 이미지 업로드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미지를 선택한 후 ShareX 메인창에 드래그앤 드롭하거나, 이미지를 선택한 후 마우스 컨테스트 메뉴를 통해서 업로드하거나 클립보드에 있는 것을 바로 업로드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ShareX에는 "Watch folder"라는 기능이 있어서 지정한 폴더에 이미지를 넣으면 자동으로 이미지가 업로드 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가 업로드되고 나면 그 이미지의 리스트가 메인창에 뜹니다. 그 리스트를 통해서 이미지의 주소를 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리스트는 ShareX를 종료하면 사라집니다. 대신 History에 보면 ShareX를 통해서 업로드한 모든 이미지들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이미지들의 주소를 따는 것도 가능합니다.


▲ ShareX의 메인창이나 History창에서 볼 수 있는 마우스 컨텍스트 메뉴.

 

"1. URL"을 선택하면 이미지의 주소가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이미지가 업로드된 서비스에 따라 "2. Thumbnail URL"이 함께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4. HTML image"를 선택하면 그 이미지의 주소가 HTML의 이미지 태그 형태로 클립보드에 복사되므로, 위지윅 에디터의 HTML 모드에 붙여넣기만 하면 쉽게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것은 특히 여러장의 이미지를 연속으로 올릴 때 유용합니다. 보통 위지익 에디터에서 외부 이미지를 삽입할 때, 이미지를 하나 올릴 때마다 이미지 삽입 버튼을 눌러서 삽입해야 하지만, ShareX에서 여러장의 이미지를 선택하고 "4. HTML image"를 선택한 후 그 것은 위지윅 에디터에 붙여넣으면 여러장의 이미지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 맺는 말

이외에도 ShareX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체 캡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캡처한 이미지가 바로 이미지 호스팅 서비스에 업로드되도록 할 수도 있고, Dropbox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파일을 올린 후 바로 그 파일의 주소를 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텍스트를 pastebin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죠.

 

무료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조금 불안한 모습을 보일 때도 있지만, 프로그램의 특성상 그게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이지만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어서 여기에 소개해 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s. 링크에 걸어놓은 블로그는 제 블로그입니다. 사진과 설명이 너무 많아서 여기에 그대로 올릴 수가 없어서 링크만 달았습니다. 전에도 블로그에 쓴 글을 그대로 여기에 복사해서 붙여 넣었더니 서식이 완전히 깨져버려서 읽지 못할 수준이 되어 버리더군요. 그래서 이 글은 그냥 클리앙 에디터에서 모두 작성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