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스타치오와 마크다운 에디터 하루패드를 이용하여 블로그 포스팅 하기

나는 에버노트를 사용하면서 뭘 하다가? 포스타치오 postach.io 란 서비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포스타치오를 이용하여 포스팅을 할 때 마크다운 기능을 이용하면 본문 내용을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포스타치오를 Plain text 형식으로 작성을 해야 마크다운 문법이 제대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텍스트로 포스타치오 본문을 작성하면 HTML 형식으로 작성할 때 편리한 이미지 삽입 기능이 불편해집니다. 포스타치오 본문을 기본 HTML 형식으로 작성하면 에버노트에 이미지를 복사&붙여넣기 기능으로 편하게 삽입을 할 수 있습니다.

분문에 이미지 삽입하기

포스타치오 본문에 마크다운으로 이미지를 삽입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던 중 피카소에 이미지를 올리고 공유링크를 복사해서 삽입하는 방법으로 포스팅 방법을 결정했습니다.

[마크다운 문서에 이미지 삽입하기 (by 서울비블로그)] (http://seoulrain.net/2643/)

  • 이미지 공유 사이트에 이미지 올리기 : imgur.com
  • 플리커에 이미지를 올리기
  • 구글 플러스에 이미지 올리기
  •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미지 올리기
  • 드랍박스에 이미지 올리기

이 중에서 저는 구글플러스에 이미지 올리기 기능을 이용하기로 결절햇습니다.

하루패드에서 문서작성 후 에버노트로 보내기

하루패드에서 마크다운 문서를 작성한 후에는 해당 내용을 에버노트의 Postach.io 폴더로 저장하면 됩니다. 이 때는 하루패드의 이메일 보내기 기능을 활용하여 노트북 지정과 published 태그를 넣어서 한번에 처리를 하면 됩니다.
이메일 제목은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하루패드 이메일 보내기 화면에서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를 저장해 두면 됩니다.
제목 @postach.io #published #태그1 #태그2
한 가지 조금 번거로운 것은 에버노트로 왔을 때 본문을 메뉴에서 Format > Make Plain Text 를 선택하여 변환을 한번 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루패드에서 보내기 이메일로 메뉴로 에버노트에 전송하기] (http://blog.evernote.com/blog/2013/07/19/quick-tip-emailing-into-evernote-plus-email-tips/)

앞으로 검토할 사항

마크다운 에디터 + 에버노트 + 포스타치오 로 연결하는 통합기능을 개인 블로깅의 생산성을 높이는 멋진 프로세스입니다.

[이 글은 배운철 교수으님의 블로그글을 그대로 적용해 가면서 작성하였습니다.] (http://think1more.postach.io/poseutaciowa-makeudaun-editeo-harupaedeureul-iyonghayeo-beulrogeu-poseuting-ha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