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근육의 구조

겨울소나기 2014. 6. 25. 01:38

근육의 구조

골격근육(체중의 40%)은 근육 바깥막으로싸여 있고 근육다발막이라는 결체조직막에 의하여 주위 조직과 구분되며 이 결체조직막은 근육 내로 들어가 근육섬유막을 형성한다. 근육의 양끝은 대부분 힘줄에 의해 뼈에 연결되어 있고 일부는 직접 뼈에 붙어 있다.

여기서 골격근육이 하는 일은 수의근으로 안구를 움직이고 허벅지 근육을 수축하는등 몸의 미세하게 조절하고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수의근에서는 빠르게 수축하는 근섬유(속근섬유)와 느리게 수축하는 근섬유(지근섬유)가 존재한다.

속근은 모세혈관이 적어 흰색을 띠는데, 그만큼 산소 공급이 적어 쉽게 지치지만, 순간적으로 강력한 힘을 내는데 주로 사용된다.이 때문에 속근은 단거리 육상 선수나 역도 선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근육이 된다.반면 지근은 모세혈관 공급이 풍부하여 붉게 보인다. 그만큼 산소 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피로감을 덜 느끼게 되어 장거리 달리기와 같은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에서 주로 사용된다.

(내가 아는 지근 = 전완근, 코어, 복근)
그런데 이 두 종류의 근육의 분포를 보면, 속근은 보다 깊이 있는 지근에 비해 주로 피부 아래층에 위치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보통 단거리 육상 선수의 근육이 마라톤 선수 보다 밖으로 더 단단하고 우람하게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근육안에는 수천개의 근섬유로 구성, 길이는 근육의 종류의 따라 다양하다. 근섬유의 세포막인 근육속막은 화학적,전기적 자극의 의해 흥분되며 신호를 전달하는 특성이 있다.근섬유들은 근원섬유 다발로 구성되는데, 각 근섬유 1000개 이상의 근원섬유를 포함한다. 각각의 근원섬유는 세로로 평행한 배열의 수많은 근필라멘트로 이루어진다. 필라멘트는 굵기에 따라 굵은근육미세섬유,가능근육미세섬유로 구분된다. 근원섬유는 Z-선에의해 경계가 되는 많은 근육원섬유 마디(근절)로 나눠진다.



근수축의 모식도

근육수축

위에 보이는 마이오신 머리부분은 마이오신 필라멘트와 액틴 필라멘트를 연결시키는데 마이오신 머릿부분이 구부러 짐으로써 액틴 필라멘트를 근절 가운데로 노저어 들어가게 한다. 이후 마이오신 머리부분이 액틴 필라멘트에서 떨어졌다가 다시붙는 반복운동을 통해 근육수축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된다.

운동신경

운동신경의 전기적 신호에 의해 수축된 안에있는 근소포체는 칼슘이온을 방출시킨다.칼슘이온이 방출될때 ATP(ATP=신체의 에너지원{말하면 길어진다…ㅠ})와 소량의 마그네슘이온(마그네슘 챙겨 먹자)이 존재하면 마이오신의 ATP 분해효소 작용은 높아지고 그결과 ATP가 분해되어 에너지가 발생된다. 이 에너지는 액틴과 마이오신이 수축할때 이용된다.

휴식 및 유,무산소운동의 특성

우리가 쉬고 있을때는 산소를 이용하여 미토콘드리아에서 ATP를 만들어 사용하기에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이나 젖산을 생산하지 않는다. 그러나 운동중에는 운동의 강도나 정도, 개인의 특성에 따라 ATP를 생산하는 방법은 다양해진다. 낮은 강도로 오랫동안 운동하면 체내의 탄수화물과 지방은 산소와 결합하여 에너지를 생산한다(유산소운동)

높은 강도로 운동하면 ATP생산 과정은 크레아틴인산을 이용하는 무산소성 해당과정이나 포스파겐 시스템등으로 바뀌게 된다(무산소운동)

이러한 경우에는 근육내에 에너지 생산의 산물인 젖산이 쌓이게 되고 젖산은 근육을 산성화시켜 여러가지 화학반응의 촉매로서 작용하는 효소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산소를 이용한 ATP생산(유산소운동)은 매우 천천히 일어나며 주로 낮은 강도로 오랫동안 운동을 할때 일어나는데,대신 피로를 일으키는 물질을 생산하지 않는다.

유,무산소훈련의 세부적인 효과

유산소 훈련은 산소를 운반하는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산소를 이용한 대사과정이 빠르게 일어나도록 만든다. 무산소운동은 ATP(산소를 이용하지 않는)를 빠르게 만들어내고 최대 강도의 힘을 내는데 도움이 되나 많은 양의 젖산을 만든다. 산소의 공급이 적어지면 젖산의 생산이 많아지고 근육의 피로가 쉽게 유발되게 된다. 따라서, 격심한 근육의 수축이나 운동을 할때에는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도록 해야한다.

신경

신경섬유는 여러개의 가지를 내어 많은 근섬유를 지배하고 전기신호의 전달을 통해 근육이 수축할수 있도록 한다. 이들을 합쳐 운동단위 또는 신경근 단위라고 부른다. 1개의 신경섬유가 지배하고 있는 근섬유의 수에 따라 수축할때 나타나는 힘의 정도가 다르다. ex)섬세한 움직임이 필요한 혀나 안구근육 = 10개정도의 근섬유를 지배 큰 힘을 내야하는 대퇴부나 배 = 150개의 근섬유를 1개의 신경섬유가 지배



신경,근섬유의 손상 후에 일어나는일

신경섬유가 손상되면 근섬유는 점점위축된다.똑같이 근섬유가 손상되면 신경섬유가 정상이어도 근육이 힘을낼수가 없다.근육과 신경은 하나의 운동단위로 존재하기 때문에 근육을 이해하기 위해선 신경에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시트로 가계부 쓰기  (1) 2014.06.27
바나나로 탈모 방지?  (0) 2014.06.25
하루 4분만 관리하면 건강해질 수 있다.  (0) 2014.06.25
바나나(Banana)의 효능  (0) 2014.06.25
건강하게 오래 사는 30가지 방법  (0) 2014.06.25